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하나9년의 korea영화 하나0편
    카테고리 없음 2020. 3. 8. 06:19

    20하나 9년이 korea영화계에 특별한 한해임에 틀림 없다. 하나 9하나 9년<의리적 구토>을 통해서(물론 여기에는 반론의 여지가 있지만)부터 시작된 korea영화가 하나 00주년을 맞는 봉준호의<기생충>이 칸 영화제에서 korea영화에서 처음으로 황금 종려상을 수상한 데 이어 연말 시상식 레이스를 휩쓸고 있다. 흥행 면에서는 MCU의 영화를 비롯한 해외 영화에 순위를 많이 지겠지만 하나 600만명을 동원한<극한 직업>과 하나 000만 준<기생 벌레>등이 나프지앙 아름의 자존심을 지켰다. 하지만 그런 지표적인 기록은 올해 영화를 이 영화로 만드는 데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기생충>의 하나 000만 관중은 아ー토하우스그와은까지 독점한 독과점의 힘이 크고 지난해에 이어 많은 하나 00억 이상 규모의 영화가 흥행에 실패했습니다. 하지만 흥행 밖으로 눈을 돌리면 나쁘지 않은 성격 변화가 눈에 띈다. 가장 많이 거론되는 것은 이옥섭의 메기, 한가람의 아워바디, 윤가은의 우리집 등으로 이어지는 여성 감독들의 독립영화가 차례로 개봉돼 의미 있는 성적을 거둔 늦여름과 가을 독립영화계 중 하나였다. 그때 개봉한 모든 영화를 나쁘게 생각하지 않지만, 이 영화가 만들어내는 흐름을 지켜보는 것은 즐겁고 관심 있는 하나였다. 다큐멘터리도 그렇다. 수많은 정치 다큐멘터리가 개봉된 가운데 꾸준히 나쁘지는 않은 작업을 해온 감독들의 작품을 영화제를 통해 만날 수 있었다. 강유가람의 이태원 같은 작품이 정식 공개된 것도 고무적인 하나였다.연말 리스트를 작성하기 위해 올해 본 영화를 다시 파악하다 보니 특히 Korea 영화 관람 편수가 적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됐습니다. 지루한 기획 영화를 피하고 보니 이렇게 된 것이기도 하지만 올해 방문한 하나 0여편의 영화제에서 korea영화를 계속 나쁘지 않고 안으로 미루고 있었다는 사실을 새삼 유감이었다. 특히 국제영화제의 경우 개봉은커녕 넷플릭스가 나쁘지 않고 VOD 서비스 등에서 소개될지 모르는 작품들을 놓치고 싶지 않아 언젠가 다시 틀어주겠지라는 감정의 자세에서 Korea 영화를 소홀히 하는 측면이 있다. 다른 그들의 '20하나 9년 korea영화'명단을 보면서 놓친 영화가 많다는 사실을 거듭 알게 된다. <아워바디>,<댁의 4월>,<준하의 행성>,<남매의 여름밤>,<창실이는 복도가 많다>,<이진의 나쁘지 않은 무당>,<작은 빛>... 물론 몇몇 영화들은 내년 개봉 예정이거나 프지 않고 국내 영화제를 통해서만 나쁘지 않아서 볼 수 있는 것이었다 그러나 그런 막연한 기대감은 거짓 없는 약속 없는 기다림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적기 때문에 '20하나 9년 korea영화 하나 0편'도 놓치지 않고 가지고 본 영화와 아쉽게 놓친 영화로 구성될 것 같다. 어쨌든 올해 관람한 몇개의 korea영화의 한 0편을 골랐다. 순서는 나쁘지 않다 순서였다


    >


    것.<강변 호텔>, 홍상수 20일 8, 홍상수는 재밌는 영화를 찍는다. 아마 이것은 홍상수의 경력이 끝난 본인은 날까지 변하지 않는 명제일 것이다. "강변호텔은 최근 몇 년간 일년에 두 편씩 영화를 제작해온 홍상수 감독의 근작 중 가장 아름답고 처량한 작품입니다." 죽음과 불쌍함을 다룬다는 점에서 아이리시맨, 원스 어폰 어 타이다, 인 할리우드, 포드 V 페라리 등 할리우드 감독들이 연출한 올해의 작품들과 어딘가 비슷해 보입니다. <강변 호텔>은 강가에 있는 호텔에 혼자 머물던 시인이 두 아들을 거기에 부르며 막 호텔에 묵고 있던 두 여자와 시인들이 대화를 본인에게 하기도 합니다>라는 이 이야기를 그렸다. 이전 홍상수의 영화가 이성애적 사랑을 영화의 근간으로 했다면, <강변호텔>에서 표면적으로 보는 것은 '이성간 사랑'이라기보다는 대가족애 본인 여자 사이의 사랑에 가깝다. 같은 사랑을 주제로 하고 있지만 <강변호텔>의 방향이 이전 작품과 다른 인상을 주는 것은 그 때문일 것입니다. 또 한 데뷔작인 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 다음 작품으로 홍상수의 영화에 죽음이 찾아왔다. 게다가 삼각대를 쓰지 않고 핸드 헬드로 촬영된 단발이 홍상수의 영화에 (아마) 처음 등장했다. 영화 속에서 시인은 계속 아름다움, 사랑으로부터 멀어지는 것을 이 스토리 합니다. 그 반대편, 마치 사후세계처럼 등장하는 눈 덮인 아름다운 강변 건택 쪽에는 죽음이 자리합니다. 미세하게 흔들리는 샷은 영화의 시작부터 죽음의 징후를 드러내고, 시인은 아름다운 것에서 벗어나 본인의 그걸로 돌진합니다. 사랑을 향해 돌진하다가 자가당착적인 미로에 빠져버린 전작 주인공과 강변호텔의 시인은 다르다. 홍상수 씨의 신작은 여느 때처럼 전작과 미세한 차이를 만들어 내 재미를 줬다. <강변호텔>은 그의 근작 중 그 차이를 가장 극적으로 벌린 사례가 아닌가 싶다.


    >


    2.<미성년>김윤석 2018배우 김윤석이 영화를 연출합니다라고 말했을 때 그것이 그와은심로웅 영화 1지온 전 재미 있고 즐겁고 좋은 영화 1과 생각한 사람은 없었을 것이다. 감독 김윤석의 데뷔작 '미성년'은 우려를 간단히 털어낸다. <추격자>를 통해 이름을 날린 그가 출연해온 여러 편의 남자영화가 그의 연출 데뷔작이 될 것이라는 추측도 이 영화의 캐스팅이 발표되자마자 사라지고 개봉 후 많은 여성 관객의 지지를 받았던 것은 여러모로 괘씸한 문제이다. '미성년'은 불륜을 저지른 (김윤석 본인이 연기하는) 상스러운 남성 외에 남성 캐릭터는 등장하지 않는다. 이 영화는 불륜 자체가 아니라 불륜이라는 문제를 통해 변해가는 두 청소년을 다루는 데 초점을 맞췄다. 김 해즌과 박·세 진 두 신인이 맡은 두 캐릭터는 교통 사고처럼 갑자기 찾아온 문제를 맞아 변화합니다. 두 어머니들은 각자의 입장을 고수하며 분노와 욕망을 숨기지 않는다. 김윤석이 코믹하면서도 신중하고, 섬세하고 차분한 연출로 여성들의 이 말을 쏟아낼 것이라는 예측은 영화가 개봉할 때까지 아무도 못했어요. 아울러 군 모두 본인(올해의 배우를 꼽으라면 가장 제1먼저 떠오르는)의 이정은, 욤히에랑, 이상희, 킴히에융, 정과 등의 배우들을 적재 적소에서 단역으로 활용하며 영화의 리듬을 조정 하는 연출은 배우들을 활용하는 비결에 어느 정도 통찰력이 있고, 배우 출신 감독이기에 가능했던 것이 아닌가 싶다. 물론 자신이 출연한 영화 샷을 가져와 쉽게 재이용하는 장면이 본인의 조금은 子供된 엔딩이 아쉽지만 이 정도면 올해의 깜짝 데뷔라고 해도 좋은 작품이다.


    >


    3.<벌새>김보라 20하나 8<박스 시험>등의 단편 영화로 관객들에게 이름을 알렸다 김보라 감독의 장편 데뷔작<벌새>은 인간의 올해 데뷔작으로 할 만하다. 하나 994년을 살아 낸 중학생의 시점에서 그 시대를 전부 sound의 아내는 이 작품은 학벌, 가부장적인 가정, 세월호 참사까지 이어지는 대한민국의 안전 불감증 및 불안정한 상태, 학생 운동, 재건축 등 수많은 대한민국 사후에뭉지에을 자연스럽게 경유합니다. 붕괴 징후를 늘 보여주는 대한민국 사회를 바라보는 중학생 은희는 한 문학원에서 만난 연지 선생을 통해 화천입니다. 벌새에서 예지는 한 번도 스스로 누군가의 단절을 주도하지 않는다. 은희가 겪는 관계의 단절은 상대에 의해서도 나쁘지도 않고, 갑작스런 재난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복도식 아파트에 사는 은희가 집을 잘못 찾아가 절실히 엄마라고 부르며 문을 두드리는 오프닝 시퀀스는 그런 단절의 상황 속에서 던져진 상황을 요약해 제시합니다. 그래서 <벌새>는 부모도 나쁘지 않고 학교 선생님조차 길잡이가 되지 못하고 균열로 치닫는 길만 제시하고 있는 잘못된 길잡이로 우연히 만나지 못하고 길을 알려주는 대신 어떤 길이라도 응원해주는 사람을 만나 나쁘지 않은 이야기, 분열되어 가는 사회에서 우리는 어떤 길을 가야 하는가에 대한 이야기 정도이다.


    >


    4.<암전>김 진온 20하나 8<곤지암>다음 흥행작은 물론 관객을 만족시키는 공포 영화도 많이 등장하지 않던 와중에<암전>가 개봉했습니다. <암전>은<도살자>라는 슬래셔 영화를 연출한 김진원 감독의 하나 0년 만의 신작이었다 <도살자>를 통해 Korea 영화로는 예외적으로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금지구역 섹션에 초대된 김진원 감독은 영화 <암전>을 통해 공포영화에 대한 집착과 애정을 동시에 드러낸다. 영화는 공포영화의 각본을 쓴 영화감독이 우연히 상영이 금지된, 귀신에 홀린 영화라는 소문이 돌던 암전이라는 영화를 찾아 본인의 입회를 찾는다. 영화 속 영화라는 독특한 구조를 가진 이 영화는 그 구조가 가진 장점을 잘 활용합니다. 버려진 폐극장이 본인인 부천영화제 등의 로케는 국내 장르 영화 팬이라면 만족스럽고 정겨운 공간 중 하나였다.게다가 영화 속의 영화인 이와타가 대학 영화과 졸업작품이라는 설정은 Korea 영화과의 생리를 알고 있는 관객에게 뜻밖의 즐거움을 주기도 합니다. 언제 본인다운 연기를 선보이는 진선규는 짧은 출연분량에도 불구하고 김진원 감독의 페르소 본인과 같은 배역을 소화해 존재감을 드러내고 귀신이 만들었다는 공포영화를 찾아 본인은 감독 역의 서예지 역시 하나의 집착과 애정 사이를 넘나드는 연기를 멋지게 선보인다. 모두 존 카펜터의 '뒷짐' 같은 영화가 연상되고, 모든 이야기도 그 작품에서 차용한 설정처럼 느껴지지만 김진원 감독은 각본 작업을 끝내고 나서 그 작품을 봤다는 점도 흥미롭다.


    >


    5.<야광>입니다 철민 2018입니다 철민 감독의 한 장편 영화인<야광>는 게이들의 크루즈 명소인 파고다 극장, 몇몇의 공원이 본인의 지하철 역 등을 찾는 작품이다. 영화에는 한없이 게이데이팅 앱인 그라인더의 알람음이 등장하는가 하면 데이포 본인간의 기법 등이 영화에 쓰이거나 야광처럼 보이는 빛을 포착하기도 한다. 이를 통해 영화는 비가 시회가 되고, 들리지 않게 된 장소와 존재를 다시 끄집어내고 단결하는 작업을 수행한다. 데이포 본인 잇 기법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야광처럼 보이는 빛으로 포착한 이미지는 불가시화된 것을 다시 끌어내는 시도다. 영화 초반에 등장하는 밤 장면과 대화가 데이포 본인잇과 푸시녹 소리로 이루어진 것입니다. 이 폭로되는 후반부는 빈 공간에 주어진 소리 정도로만 존재할 수 있는 것이 영화가 수행하고 있는 폭로와 같은 방식으로 보일 수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고란 퀴어적 비법론을 영화의 작업 방식으로 채택한 야광은 데이 포 본인 잇이 본인의 후시녹음, 영화 중반에 등장하는 CG 이미지처럼 가상에 속하는 것이 마치 영화를 통해 들려오는 그라인더 알림음처럼 현실에 모습을 드러내려고 할 때 발발하는 빛을 포착하는 작업이다.


    >


    6.<언더 그라운드>김군 2019<그림자의 섬>을 통해한진 중공업 조선소 노동자들의 투쟁을 그린 김군 감독은 신작<언더 그라운드>는 부산 지하철 노동자들을 그리고 있다. 이 작품은 단순히 노동자의 특정 시기가 나쁘지 않고 특정 분야의 노동자들만 그려내는데 집중하는 영화가 아니다. 영화는 지하철을 분해, 관리, 수리하는 노동자, 지하역사를 청소하는 청소부, 지하철이 지나가는 터널을 관리하는 노동자, 지하철과 역무원, 열차 기관사, 그리고 이런 노동자가 되기를 바라며 면접을 준비하는 공업고 졸업을 앞둔 학생 등을 담았다. 전작들이 투쟁의 역사를 기록했다면 <언더그라운드>는 앞서 투쟁의 과정을 거친 노동자가 나쁘지 않고 현재 어쩌면 미래의 노동자를 비춘다는 차이가 있다. 동시에 영화는 <히든 시티>처럼 지하 터널을 탐구한 영화의 SF적인 분위기를 최대한 경계하고 있다. 지하철 창문이 나쁘지 않고 플랫폼으로 보이는 어두운 터널 입구를 제외하면 그곳에서 노동하는 노동자가 아니면 보기 힘든 신기한 공간은 김종근 감독의 카메라에서는 철저히 노동의 공간으로 그려진다. 물론 지하공간과 거대한 기계가 작동하는 순간이 자연스럽게 만들어내는 SF적인 분위기를 완전히 몰아낼 수는 없지만, 관객들이 상상만으로 접할 수 있는 공간을 완전한 노동공간으로 그린다는 점에서 값진 작품이었다.


    >


    7.<엑시 투>이상근 20하나 9하나 00억 이상의 예산이 투입된 올해 한국형 블록 버스터 속에서 가장 기억할 만한 작품은 아무래도<엑시 투> 아닌가. 지극히 한국적인 조선 반도(70세의 축하)의 중국에서 갑자기 찾아온 재난 상황을 "friend어과"이기 위해서는 두. 노력한 작품은 한국에서 재난 영화를 말할 때 앞으로 반드시 언급되는 수작이었다. 테러를 통해 시작된 영화의 재난을 알리는 재난 문자부터 스마트폰과 유튜브를 사용하는 방식까지 당장 재난이 일어나면 이런 정세가 빚어지지 않을까 하는 정세를 적재적소에 배치하고 있다. 역시 재난으로 인해 사람들이 죽어가는 모습을 스펙터클로 소비하지 않는 연출이라든가, 재난의 스펙터클보다는 가면에 초점을 맞춘 스펙터클, 암벽등반이라는 소재를 한국 건축물을 통해 활용하는 방식 등 블록버스터 연출에서의 윤리와 효과적인 스펙터클에 대한 고민을 엿볼 수 있는 장면들이었다. 특히 세월호 참사를 연상시키는 장면에서 감독의 극심한 고민과 그에 걸맞은 결과가 등장한다. 영화에서 특히 기억해야 할 것은 재해보다 뒤늦게 찾는 재난 문자와 그래도 재난 문자와 뉴스만 믿는 기성 세대의 인물, 그리고 두 사람의 목소리가 건물을 뚫고 엄한 사람에게 왔을 때 바닥에 놓인 휴대 전화만 울리는 장면이었다. 재난영화에 재해문자가 등장하는 장면은 한 종류의 클리셰에 있지만, <엑시트>는 그것을 단순히 재해의 시작으로 설정하는 대신 재해의 과정으로 설정하고 있다. <엑시트>가 목표로 하는 것은 바로 이것이었다. 재난의 정세에 놓인 지금, 이곳의 우리는 무엇을 할 것인가/할 수 있는가?


    >


    8.<우리는 매일>캉유카 램 20일 9올해<이태원>를 정식 공개하고 관객의 호평을 받고 있는 캉유카 램의 신작<우리는 매일>은 페미니즘 리부트를 주도하는 영원히 페미니스트(Yuong Young Feminist)예는 넷페미니스토우(Net Feminist)이전에 활동하던 용페미니스토우(Young Feminist)을 찾은 다큐멘터리다. 90년대 중후반부터 2000년대 중반까지 활동하던 페미니스트들이 그 주인공이다. 대학에서 직장에서 각자의 활동을 한 이들은 각자의 육지와 직업과 장소에서 현재를 살고 있다. 그때 페미니스트 여러분 모두 건강하십니까?라는 짧은 시ノ시스는 영화의 주제를 짧고 명확하게 요약할 것이다. '우리는 매일'은 한국 페미니즘 운동의 역사를 기록하는 짧은 기록영화로 그들의 현재를 보여주고 있으며, 최근 이곳에서 페미니스트가 존재함을 일깨워주고, 현재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운동가의 미래를 상상하게 해주는 교두보 역할을 하는 작품이다.


    >


    9.<윤희에>의 임대형 2019<메리 크리스마스 미스터 모>을 통해서 성공적인 장편 데뷔를 벌인 임대형 감독의 두번째 장편 영화<윤희에>은 한정 크이오 영화 걸작선 같은 리스트에 올려야 할 작품이었다 이 작품에서 고교 시절 첫사랑 편지를 받고 딸의 새봄의 도움을 받아 첫사랑과 재회한다는 단순한 줄거리는 가부장제와 동성애 혐오증을 통해 억압받던 한 여성이 일종의 해방감을 맛보며 new의 삶을 시작하는 아름다운 이야기로 탈바꿈한다. 전작에서 개인을(죽소리까지 포함) 있는 댁에서 긍정하는 모습을 보였던 임대형 감독은 윤희에게에서는 꺼내지 못했던 과거를 긍정함과 동시에 그 후까지도 긍정하게 만드는 이야기를 선보인다. 국한과 재팬 오타루를 오가며 진행되는 스토리는, 스토리에 익숙해지지 않았던 과거를 불러내 오타루의 아름다운 풍경의 한가운데에 세운다.


    >


    첫 0.<82년생 김지영>김도영 20첫 9존 주례 작가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한 김도영 감독의 장편 데뷔작<82년생 김지영>은 영화화하기 어려운 소설을 영화화하는 데 있어 하나의 모범 사례로 꼽힐 만하다. 소설과 달리 얼굴을 얻어 익명성을 칭한 김지영은 스크린 속에 살고 있으며 스크린 앞에 앉은 여성들은 자신과 닮은 이가 스크린 속에 살아 있다는 소리를 보게 된다. 김지영뿐 아니라 지영의 어머니 미숙, 지영의 누나 은영, 지영의 직장 상사 김 팀장, 지영의 직장 동료 혜수, 지영의 외할머니 등도 각자의 입장에서 각자의 삶을 살아내고 여성의 공간을 집안에 한정하는 구조 속에서 각자의 투쟁을 벌이고 있다고 러닝타임을 통해 밝혔다. 김지영이 이들의 모습으로 빙의되는 것은 스크린 안팎에 존재하는 익명의 보편적인 여성에게 얼굴을 부여하는 것이었다. 영화 자체는 형식적으로 관객들이 지연에게 깊이 몰입하는 대신 소설처럼 그를 관찰하게 하는 방식을 택하지만, 몰입을 강요하지 않는다는 소리에도 관객들은 지연에게 공감해 몰입한다. 물론 빙의된 지연과 지영의 어머니가 대면하는 장면은 분명 신파적인 장면이었고, 연출과 배우들의 연기 기법을 통해 관객의 몰입을 요구하지만, 그것은 영화 안팎에 쌓인 맥락 사이에서 지워진 여성의 얼굴이 익명성으로 칭송받는 순간이었다. 역시 김지영을 폐쇄적인 가부장제 억압의 순환에 빠뜨리는 대신 소설의 출발점으로 삼는 엔딩은 여자라는 익명으로 은폐됐던 여성들이 마침내 얼굴을 내밀며 자신의 이야기를 꺼내는 과정을 다소 눈치챈다. "김지영 씨는 나이에 서른 네살 이다니다"로 시작되는 관찰을 기록에서 "김지영은 첫 982년 4월 첫 1 태어난 "로 시작되는 자전적인 서술 변화 변화를 그 다소 리어 냈다는 점이<82년생 김지영>가 20첫 9년 영화로 제작된 이유다.그 밖에 언급하고 싶은 작품


    >


    <증발>김성민 2019


    >


    < 기묘한 대가족>이민재 20일 8


    >


    <밤의 문이 열린다>유웅쵸은 2018


    댓글

Designed by Tistory.